1화. 노션의 기초 개념
2화. 페이지 _ 페이지생성 및 블럭양식
3화. 페이지 _데이터베이스 양식
4화. 페이지 _미디어&임베드
5화. 노션을 이용한 정리법 1
6화. 노션을 이용한 정리법 2 _독서노트
7화. 노션을 이용한 정리법 3
노션의 갤러리 형식을 잘 활용하면 독서기록을 쉽게 할 수 있다.
나는 책을 읽을 때 3색 볼펜을 활용하여 밑줄을 그으며 읽는 편이다. 그리고 색깔로 구분된 내용을 노션에 옮겨 놓고 다음번에 책 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록해두는 편이다. (3색볼펜을 활용한 밑줄 독서법은 다음번에 공개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번화는 노션으로 독서기록을 정리하는 나만의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페이지의 형식을 갤러리형식으로 한다.
아래의 사진처럼 책을 한권씩 읽을 때 마다 책의 표지이미지와 책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properties를 사용하여 표시)와 함께 카드를 한장씩 채워가면 된다.
그리고 독서노트 페이지의 properties에 연도 속성을 추가하여 연도를 구분지어 놓고,
아래와 같이 필터기능을 활용하여 뷰형식을 연도별로 보게 설정해두면 각 연도별로 몇권의 책을 읽었는지 한눈에 파악하기 쉽다.
그리고 갤러리 뷰에서 오른쪽 점 세개를 클릭하여 properties에 들어간 후 카드 프리뷰를 커버, 핏 이미지를 활성화 시켜주면 위의 독서노트처럼 커버이미지가 화면에 딱 맞게 들어나는 카드 형식으로 화면이 생성된다.
다음은 책 한권의 노트 작성 예시를 살펴보자
우선 페이지의 커버이미지는 책 표지이미지로 커버를 작성한다. 커버이미지는 검색사이트에 해당 책 제목을 입력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리고 properties에 저자 읽은 날짜 한줄평 분야 등 자신의 필요에 따라 속성들을 구분하여 기입한다.
property 타입에는 아래의 사진과 같은 종류가 있으니 작성한 속성에 맞게 타입을 설정하여 주면 작성하기가 훨씬 편리하다.
예를 들어 읽은 날짜라는 속성은 date 타입을 활용하면 달력에서 날짜를 클릭하는 방식으로 읽기 시작한 날짜부터 다읽은날짜까지 쉽게 기입할 수 있다.
그리고 페이지 상단에는 책에 대한 짧은 서평을 쓴다. 다음번 책 내용을 보고자 할때 서평만 봐도 책 내용이 기억날 수 있어 좋다.
그 아래에는 토글메뉴를 활용하여 책의 챕터제목을 달아둔다.
해당 챕터 토글을 열면 그 속에 해당 챕터의 내용중 밑줄을 그은 부분들이 기록되어 있다.
Quote형식을 활용하여 책의 밑줄 부분을 기록하고
callout형식을 활용하여 그 부분에서 떠오른 나의 생각을 기록하여 둔다.
나중에 밑줄 독서법에서 더 자세히 소개하겠지만 밑줄을 그인 색상에 따라 해당 내용을 저번화에서 소개한 영감노트 쪽으로 옮겨 놓기도 한다.
이렇게 책 내용을 기록해두면 다음번 그 책의 어떤 부분을 참조하고자 할 때 노션내의 검색기능을 활용하여 찾으면 찾기 쉽다.
또한 책에 따라 이론적인 부분이 많은 책 내용이라면
아래의 사진처럼 책의 주요 이론 부분은 표 양식을 활용하여 따로 한번 더 기입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