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화 부터는 본격적으로 노션을 활용한 정리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 첫번째는 영감노트 편이다.
1화. 노션의 기초 개념
2화. 페이지 _ 페이지생성 및 블럭양식
3화. 페이지 _데이터베이스 양식
4화. 페이지 _미디어&임베드
5화. 노션을 이용한 정리법 1
6화. 노션을 이용한 정리법 2
7화. 노션을 이용한 정리법 3
나는 말했다시피 디자이너이다. 정확하게는 브랜드 경험을 설계하는 브랜드 디자이너이다. 일상에서 사소한 영감들도 놓치지 않으려고 하는 편인데 책, 영화, 이미지, 드라마대사, 그냥 떠오른 생각, 어떤 문구, 짧은 글 등등 사소한 일상 속 곳곳에서 불시에 영감을 얻는다.
다음 프로젝트에서 영감이 제대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이를 기록할 공간이 필요했다.
그래서 나는 영감노트라는 노션 페이지를 만들었다.
이는 다음과 같은 형태이다. 발상의 단서 수집이라는 큰 페이지 하나에 분류별로 작은 페이지들이 들어있다.
"영감이 되는 텍스트와 이미지"
01. Inspiration Text
영감이 되는 모든 텍스트를 수집하고 있다.
페이지 양식 중 표 양식을 활용하여 해당 페이지를 구성했다.
먼저 카테고리는 sort기능을 활용하여 단어를 쉽게 분류하기 위해 만들었다.
어떤 형태의 단어인지를 분류한 항목이다.
다음 칸에는 해당 단어를 적고 다음칸에는 해당단어에 대한 설명을 적었다.
그리고 그 다음 칸에는 태그를 활용해 어떤 부류에 속하는 단어인지를 기록했다.
그 다음칸은 출처를 밝혀놓았다.
물론 이렇게 해 놓아도 단어목록을 읽어내려가며 찾아야하지만 한 곳에 모아 정리해두는 것만으로도 그 시간을 훨씬 덜 수 있었다.
02. Inspiration Image
다음은 발상의 단서가 되는 이미지 모음 기록이다.
이미지이기에 갤러리 페이지 양식을 활용하였다.
갤러리뷰는 갤러리 카드 하나가 하나의 페이지이다.
따라서 하나의 페이지 안에 하나의 이미지를 삽입하고 태그기능을 통해 어떤 부류의 영감인지를 달아놓는다. 물론 출처또한 남겨둔다.
"관점이 담긴 텍스트들"
03. Point of View
이 곳은 특정 단어에 누군가의 매력적인 관점이 담긴 텍스트를 별도로 기록해두는 곳이다.
여기에 있는 모든 텍스트는 inspiration text에 포함되어있지만, 별도로 또 한번 기록해둔다.
마찬가지로 카테고리 단어 설명 출처 순으로 표 양식을 활용하여 페이지를 구성했다.
03. Metaphor Dictionary
이 페이지는 특정 의미를 비유할 수 있는 텍스트들을 정리해둔 곳이다.
마찬가지로 표양식을 활용하여 구성되어 있다.
04. Key Word Dictionary
이 페이지는 키워드와 그 의미를 정리해둔 곳이다.
직업적 특성상 키워드를 매력적으로 뽑아야 할 때가 빈번한데 그런 매력적인 키워드들을 정리해 두었다.
마찬가지로 표양식을 활용하여 구성해두었다.
05. Synonym Dictionary
이 페이지는 비유어를 기록해둔 곳이다.
예를 들어 아주아주 조금을 1mm로 비유할 수 있듯 시각화가 될 단서가 되는 은유어들을 기록해 두었다.
마찬가지로 표를 활용하여 정리했다.
"시각화된 의미"
06. Graphic Expreesion
이 페이지는 특정의미를 시각적으로 표현해낸 이미지를 담는 공간이다.
Inspiration Image페이지와의 차이점이라면 그 곳은 이미지를 통해 특정 의미가 생각나게 하는 자료를 모아 놓은 곳이며, 이 곳은 의미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자료를 모아놓은 곳이다.
이미지이기에 갤러리 페이지 양식을 활용하였고, 태그라인을 활용해 이미지의 의미를 분류해 두었다.
"트렌드에서 발견한 인사이트"
07. Trend Insight
트렌드 관련 자료들을 보거나 읽었을 때 비즈니스 인사이트가 될 만한 데이터를 기록해 두는 곳이다.
"비즈니스 관련 서술"
08. 비즈니스 서술문장
내 업(브랜드 경험 디자인)에서 클라이언트 미팅이라던지 어떤 이유를 설명해야 할때라던지 프로젝트 설명글을 작성할 때 활용이 될 만한 문장들을 기록해 둔 곳이다. 표를 활용항여 정리되어있다.
09. 비즈니스 용어
이 페이지도 내 업에서 활용될 수 있을 법한 용어나 단어들을 기록해 둔 곳이다. 마찬가지로 표를 활용하였다.